수학

[기초수학] 삼각함수 (Trigonometric function

HungryK 2025. 4. 21. 22:06

공부용으로 작성되는 페이지입니다. 틀린 부분이나 환경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삼각함수 

1-1 삼각함수의 개념 

삼각함수라 한 각이 직각인 직각삼각형에서 출발한다. 한 각이 직각이므로 나머지 두 각의 합이 90도가 되며

각 위치에 따라 빗변(직각의 대변), 밑변, 높이라고 부른다. 

cb = 빗변, AB = 밑변, AC =높이

 

이러한 직각삼각형을 구성하는 세 변에서 두 변을 뽑아 각각의 비례관계로 나타낸 것을 삼각비 라고 한다.

삼각비에는 대표적으로 사인, 코사인, 탄젠트 세 가지가 있다. 

 

높이를 a, 밑변을 b,빗변을 h라고 했을 때 세 가지 삼각비(A)는 아래와 같이 구할 수 있다. 

삼각 함수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여기서 말하는 삼각비란 빗변-밑변의 사이값(A)이다. 즉 sin A은 높이/ 빗변(a/h) cos A은 밑변/빗변(b/h) tan A은 높이/밑변(a/b)

 

이와같이 직각삼각형을 데카르트 좌표계상에 배치하고 사이각의 범위를 실 전체(R 집합)으로 확장한 대응관계를 삼각함수 라고 한다.

이 경우 양의 영역과 음의 영역내의 값만 가지므로 정의역은 실수 집합 R, 공역은 [-1, 1] 이라고 볼 수 있다

 

1-2 단위원

삼각함수는 단위원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단위원은 원점을 중심으로 반지름이 1인 평면 위의 원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반지름이 1이기 때문에 빗변의 길이도 항상 1이다.

 

단위 원의 빗변 좌표

 

반지름을 빗변으로 두고 수직선을 내려 직각삼각형을 만들면 위에서 보았던 직각삼각형 구조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빗변(반지름)이 1이므로 1-1에서 언급한 계산법에 따라

 

cos A = 밑변 , Sin A = 높이 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단위 원의 좌표는 (cos A, Sin A)로 대응되므로 쉽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1-3 삼함수의 성질

1.  cos-sin 두 함수 모두 [-1, 1] 범위를 일정하게 반복하는 패턴을 가짐

 

2.  cos-sin 함수 모두 2파이 단위로 반복된다(=360도 주기)

 

3. 축을 기준으로 좌우를 포갰을 때 코사인 함수는 데칼코마니처럼 대칭이지만, 사인 함수는 상하가 반전된 형태를 가짐 

    이는 각각 짝함수, 홀함수라고 불린다. 

 

cos(-A) = cos(A)

sin(-A) = -sin(A)

 

4. tan 함수는  cos 90도, cos270 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tan 함수는 높이/밑변 으로 표현한다. 위의 단위원의 케이스를 생각해보자. 이 경우 빗변이 1이므로 cos이 곧 밑변임을 알 수 있다. 

    그럼 tan 함수는 분모로 cos을 갖게 된다. 분모가 0인 경우에는 함수가 성립하지 않기 때문에 cos 함수가 0이 되는 90도와 270도에서는 

    tan 함수가 존재하지 않게 된다. 이는 -90, -270인 경우에도 동일하다. (전제가 직각삼각형이므로, 90도에서는 사잇각이 존재할 수 없다)

 

5. 피타고라스의 정리 (a제곱 + b제곱 = c제곱)를 대입하면 cos제곱 A + sin제곱 A = 1 를 항상 만족한다는 걸 알 수 있다.

 

2. 각의 측정법 :호도법

일상생활에서는 0~ 360도까지 수를 사용하는 각도법을 사용하지만 삼각함수에서는 각도법 대신 호의 길이를 기준으로 각을 측정하는

호도법을 사용한다. 호도법은 호의 길이가 1이 되는 부채꼴 각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원점에 중심을 둔 반지름이 1인 단위 반원을 그린다.

1rad

 

호의 길이를 1로 설정하면 부채꼴이 나오는데, 이 부채꼴 각이 호도법에서 사용하는 각의 기준 1라디안(rad)이다.

1라디안은 57,2958로, 파이와 같은 무리수이다. 

 

3. 삼각함수를 활용한 벡터 회전 

이동과는 달리 회전은 x,y 값이 함께 영향받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회전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저벡터의 개념을 활용해야한다.

실벡터 공간 R제곱은 두 표준기저벡터 e1,e2를 기저로 둔 공간이며 모든 벡터는 두 표준기저벡터의 선형 결합에 의해 생성된다.

회전을 위해 실벡터 공간 R제곱 전체를 A(사잇각)만큼 회전시키면 두 표준기저벡터의 위치도 함께 변화한다.

 

 

이 때 표준기저벡터 e1은 (cos A, sin A) 만큼 변화하며 표준기저벡터 e2는 (-sin A, cos A)만큼 변화한다.

e1의 경우 앞에서 배웠던 높이/밑변에따라 단위 원의 좌표(cos A, Sin A)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e2의 경우 y좌표만큼 음의 x 값을 가지고, x좌표 만큼 양의 y값을 받아 뒤집히기 때문에 (-sinA, cosA)가 되는 것이다.

4. 삼각함수의 역함수 (복습 필요

4-1 삼각함수의 역함수 구하기 

 

각에 대응하는 벡터의 좌표를 얻을 뿐만아니라 반대로 벡터의 좌표로부터 대응하는 각도를 얻어야 할 때도 있다.

그럴대는 삼각함수의 역함수 개념을 알아야한다. 역함수는 [기초수학]함수에서 공부했던 것 처럼 두 집합의 대응 관계를 뒤집어 공역Y에서 정의역 X로 대응하는 함수이며, 전단사함수일 때만 존재할 수 있다.

 

그러나 sin,cos함수가 전단사함수(=1대 1 대응)가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역함수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단사함수를 만들어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정의역의 값을 제한시켜 재정의해야한다.

 

4-2 아크사인함수 

정의역과 공역의 범위를 제한시켜 얻은 sin함수를 arcsin(아크사인)함수라고 부른다.

전단사함수가 되기 위해 sin 함수의  정의역은 [-90,90], 공역은 [-1.1]이다.

 

4-3 아크코사인함수

정의역과 공역의 범위를 제한시켜 얻은 sin함수를 arcsin(아크사인)함수라고 부른다.

전단사함수가 되기 위해 cos함수의 정의역은 [0, 180], 공역은 [-1,1] 이다. 

 

4-2 아크탄젠트함수 

정의역과 공역의 범위를 제한시켜 얻은 sin함수를 arcsin(아크사인)함수라고 부른다.

아크탄제트의 정의역은 [-90,90]범위가 되어야한다. 

 

아크탄젠트는 베겉의 각도를 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5. 극좌표계 

평면인 데카르트조표계에서는 회전에따른 x와 y의 변화를 매번 계산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한다.

회전 동작을 기반으로 설계된 좌표계를 극좌표계라고한다.

 

 

극좌표계는 원점으로부터의 거리 r과 각 A 두 요소로 구성되며 좌표는 (r,A)로 표현한다. 

데카르트 좌표계로 표현된 벡터 (x,y)는 벡터의 크기(노름)과 arctan 함수를 사용해 극좌표계 (r,A)로 변환할 수 있다.

 

반대로 극좌표계 -> 데카르트 좌표계(x,y)로 변환하는 식은 삼각함수를 사용하면 쉽게 구할 수 있다.

 

x = r * cos A

y = r * sin A 

 

참고자료 

삼각 단위원 복습 (개념 이해하기) | 단위원이란? | Khan Academy

 

Khan Academy

 

ko.khanacademy.org

게임 엔진을 지탱하는 게임 수학 | 학습 페이지

 

삼각함수 | 게임 엔진을 지탱하는 게임 수학

삼각함수

www.inflearn.com

 

'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초수학] 선형성(Linearity)  (0) 2025.04.25
[기초수학] 선형독립  (0) 2025.03.28
[기초수학] 벡터  (0) 2025.03.27
[기초수학] 함수  (0) 2025.03.18
[기초수학] 수의 구조  (0) 2025.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