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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수학] 선형성(Linearity)

공부용으로 작성되는 페이지입니다. 틀린 부분이나 환경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선형성은 행렬을 배우기 전에 알아두어야할 기초 원리이므로, 이 다음에 공부할 행렬-역행렬 파트와 함께 보는 것이 좋다. 1. 선형성 (Linearity)1-1 선형성의 개념 선형성이란 어떤 함수나 연산이 선형적인 특성을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래프상에서 선형성은 항상 직선의 형태를 띄고 있다. 수학에서는 선형성을 만족하기 위해서 가산성(가법성)과 1차 동차성을 만족해야한다. 가산성 : f( x + y ) = f(x) + f(y) 1차 동차성 : f(k * x ) = k * f(x) (여기서 K란 스칼라 값을 의미함) 선형성을 만족하는 함수를 찾기 위해서는 위의 두 식을 대변해봐야한다. ex) ..

수학 2025.04.25

[Shader] OPaque Error with Unlit Shader (불투명 쉐이더 문제)

공부용으로 작성되는 페이지입니다. 틀린 부분이나 환경에 따라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스터디 피드백을 해주던 도중 생긴 문제를 해결했던 것을 기록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오브젝트를 페이드 아웃 시키는 fade-out shader, 즉 Transparent가 Unlit Shader에서 적용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었고 이를 해결했었다. 이 이야기를 하면서 ZBuffer 및 알파 블렌드(Alpha Blend)에 대해서도 같이 작성하며 알파를 다루기 전 알아야할 이론을 공부했다. 교재나 웹사이트를 참고하며 정리한거기에 다소 난잡할것이다. Z Buffer?Z Buffer는 깊이 Buffer라고도 부르며, 이름 그대로 화면 기준에서 '깊이값'이 얼마인지 저장하고 있는 Buffer이다.X축과 Y축만이 ..

쉐이더 2025.04.25